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다이어트

유산소 운동은 근손실이다???

by 헬쓰인 2020. 6. 7.
300x250

유산소 운동은 근손실이다???

 

 

 

 

 

걸어가면 근손실이 난다?? 유산소를 하면 근손실이 일어난다??

많은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근육 크기가 줄어들고 무산소 운동을 하면 근육 크기가 커진다고 착각을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사실 유산소 운동은 장시간 중 저강도 운동에 유리한 근육들을 쓰게 되고 무산소 운동은 단시간 고강도 운동에 유리한 근육들을 쓰면서 서로 다른 근육을 사용해서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유산소나 무산소 운동은 둘 다 사용하는 근육이 다르기 때문에 둘 다 해주는 것이 몸을 만드는 데 있어서 좋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어디선가 들어본 유산소 운동은 근손실을 일으킨다라는 말은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하게 되면 무산소 운동을 하게 되는 시간이나 체력이 줄고 근육이 쉬는 시간을 주어야 회복과 재생이 되면서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되는데 유산소와 무산소를 같이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근육이 회복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운동하거나 무산소 운동만 했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무산소 운동에만 집중하기 어렵다는 뜻이 됩니다.

예를 들면 수영과 헬스를 함께 병행한다고 가정을 해보면 수영으로 에너지 소비를 많이 한 상태에서 헬스를 통해 근력 운동을 하게 된다면 확연하게 들 수 있는 무게나 반복할 수 있는 횟수와 집중력 등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무산소 운동을 먼저 해주고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우리가 헬스장 가서 트레이너들에게 운동 교육을 받게 되면 보통 이런 순서로 알려주곤 합니다.

 

 

 

그래서 건강과 근육을 모두 가지고 싶다면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 둘 다 해주는 것이 좋고 만약 시간과 체력이 부족하고 근육을 키우는 게 목표라면 무산소 운동에 초점을 맞추면 되겠죠.

반대로 시간과 체력이 부족하고 심폐지구력을 키우고 근육은 적당히 슬림하게 생기길 원한다면 유산소운동을 위주로 하면 훨씬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래서 유산소 운동 자체가 근육의 손실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고 무산소와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사용하게 되는 근육이 다르기 때문에 둘 다 같이 병행해주는 것이 몸을 만드는 데 있어서 더 좋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도 활기찬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