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다이어트

당독소가 적은 음식들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by 헬쓰인 2020. 9. 8.
300x250

당독소가 적은 음식들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다이어트 음식하면 대표적으로 닭가슴살이 먼저 떠오르시죠??

그런데 닭가슴살 말고도 당독소가 적은 음식들만 먹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다이어트에서 음식물을 섭취할 때는 칼로리와 GI지수라고 하는 당지수,혈당,당독소 등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당독소가 적으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가져와봤습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어느 연구를 살펴보면 당독소의 섭취가 염증성 대사질환이나 산화 스트레스의 유발과 수명에 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내에서 이러한 당독소를 증가시키는 요인은 바로 식품입니다.

특히 수분 없이 단시간에 고온으로 가열하는 튀김이나 직화 또는 오븐을 이용한 요리는 다른 요리법에 비해서 당독소를 많이 유발하게 됩니다. 우리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빵이나 바닐라라떼,카페모카등의 커피를 이용한 음료 등의 거의 모든 종류의 제품에서도 양은 적지만 당독소가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가 계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식품을 통해서 섭취되는 당독소의 약 10%가 장내로 흡수되며 그 중에서도 30%정도가 48시간 이내에 신장을 통해서 배출되지만 나머지는 혈류를 통해서 순환되어서 여러 장기에 축적이 됩니다.

당독소를 포함한 최종당화산물은 인체에 염증반응을 일으켜서 당뇨병에서 합병증,심부전증,간질환,퇴행성 신경성 질환,안구의 질환,암등의 많은 질병의 원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식품섭취로 인한 당독소의 체내의 축척을 줄이기 위해서는 삶기,짬,저온 요리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야 하고 당독소의 함량이 낮은 채소,과일,생선,저지방 우유,콩등을 섭취하고 직화구이나 튀김,과당,가공류등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식습관에서 당독소의 섭취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가급적 패스트 푸드를 줄이면서 더 건강한 조리법을 쓴다면 당독소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당독소가 적은 음식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첫번째는 삶은 닭고기입니다.

닭껍질을 제외한 삶은 닭고기는 100g당 117kcal로 당독소는 90g당 1000ku의 당독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당독소의 함량이 체감이 안오실겁니다.

만약 15분간 동일한 질량의 구운 닭고기를 본다면 당독소의 함량은 5200ku로 약 5배 정도 어느정도의 느낌이 오시나요?

 

 

 

두번째는 달걀입니다.

삶은 달걀은 100g당 136kcal로 당독소는 달걀흰자는 13ku로 당독소가 상당히 적고 삶은 달걀은 당독소가 적으면서 칼로리가 낮은 좋은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세번째는 우유 제품입니다.

무지방 우유의 경우는 100g당 42kcal로 500cc의 우유 큰 통으로 본다면 2ku의 당독소 함량을 가지고 있기에 좋으며 

일반 우유의 경우는 100g당 70kcal로 마찬가지로 500cc의 우유에서 24ku의 당독소 함량을 나타내기에 일반 우유같은 경우에도 상당히 좋은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고구마입니다.

찐 고구마는 100g당 120kcal로 100g에 함량된 당독소는 70ku로 당독소가 적으면서 칼로리도 낮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다음 음식을 보기전에 의외의 음식이 있는데요.

바로 두부입니다.

두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콩으로 만들어졌으니 무조건 건강함을 가져다 줄꺼야라고 두부를 이용한 음식들은 많이 해드시는데 생각보다 당독소가 약간 높습니다.두부 100g당 100kcal로 좋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지만 100g당 750ku로 약간 높으편이며 두부를 조리하는 간장이나 고추장으로 조린 두부조림이나 두부를 기름에 튀겨드신다면 상당히 높은 당독소를 낼 수 있기에 주의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도토리묵이 있습니다.

도토리묵은 100g당 40kcal로 상당히 적은 당독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GI지수도 70정도로 낮으편이고 혈당도 낮게 돠와주는 음식으로 추천되고 있기에 도토리묵도 상당히 좋은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앞서말한 이외에도 채소 대부분은 칼로리도 낮고 당독소도 낮습니다.

 

 

위의 식품은 당독소도 적으면서 칼로리도 낮은 다이어트 음식에 적합하고 음식뿐만아니라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당독소가 차이나기에 강한 불로 굽고 튀기는 방식보다 약한 불이나 중간 불에서 삶거나 익히는 방식으로 드시는 것이 당독소를 줄여서 먹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요즘 같은 맛있는 음식들이 많은 세상에서 이렇게 지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매일 지키면 좋지만 그렇게 못하여도 주말이나 일주일에 한 두번이나 아니면 나는 저녁은 당독소 적은 음식들로 먹을꺼야라던지 정해서 실천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